금액-한글 변환 프로젝트 npm 배포하기

사내에서 사용 중이던 함수를 오픈소스로 만든 과정을 소개합니다

by Husky

Apr 27, 2020 | 6 min read

javascript opensource

들어가며

오픈소스를 운영하는 게 오랜 버킷리스트였다. 하지만 항상 계획 과정에서 꿈이 너무 원대해지다 보니 목표를 감당 못해 무너지곤 했는데… 이번에는 정말 작은, 기능이 단 하나뿐인 함수를 운영하기로 했다. 어떤 금액을 숫자로 입력하면, 그 숫자를 한글로 바꿔주는 함수다. 타입스크립트로 작성했고 npm에 발표한 상태다.

github 저장소

npm 패키지

Runkit 예제를 함께 첨부한다.

const { numToKorean } = require("num-to-korean");

numToKorean(12345678);

num-to-korean 원리

이 함수에서 벌어진 전체 변환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process

전체 과정 중에서 특이한 지점은 ‘역정렬’부분이다. 왜 한글 변환을 할 때 원본 숫자를 역방향으로 정렬하는가? 왜냐면 십, 백, 천으로 반복되는 자릿수와 만, 억, 조 등으로 증가하는 단위수가 일의자리부터 4자리마다 반복되기 때문이다.

reverse

이러한 원리를 적용해보기 위해 가장 먼저 0~9 와 대응할 숫자 배열, 4자리마다 반복되는 자릿수 배열, 4자리마다 커지는 단위수 배열을 정의하자.

숫자 배열(textSymbol)의 각 숫자의 위치가 배열 인덱스 값과 일치하기 때문에, 변환하고 싶은 숫자를 인덱스로 대입하면 곧장 원하는 숫자를 얻을 수 있다.

1 -> textSymbol[1] -> "일"
7 -> textSymbol[7] -> "칠"
9 -> textSymbol[9] -> "구"

자릿수는 4자리마다 반복 적용되어야 한다. 그러자면 ["", "십", "백", "천"] 으로 정의된 자릿수 배열에서 각 위치의 값을 반복해서 받아와야 한다. 이를 위해선 0,1,2,3,4…로 증가하는 원본 인덱스에 어떤 식을 넣었을 때 0,1,2,3, 0,1,2,3…으로 반복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답은 간단하다. 원본 인덱스를 4로 나눈 나머지를 자릿수 인덱스로 사용하면 된다.

calc-power

마지막으로 단위수가 남는다.["", "만", "억", "조", "경"] 으로 정의된 단위수 배열을 가정했을 때, 단위수 인덱스는 원본 숫자가 4자리가 거듭될 때마다, 즉 첫번째, 5번째, 9번째 자리마다 증가해야한다. 이번에는 원본 인덱스를 4로 나눈 값을 올림하는 것으로 구할 수 있다. 원본 인덱스가 0, 1, 2, 3인 구간까지는 단위수 인덱스가 0이 나오고, 4, 5, 6, 7인 구간에서는 1이, 8, 9, 10, 11인 구간에서는 2가 나오면서 4자리마다 1씩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calc-dot

여기서 만 단위 이상의 모든 숫자에 단위수가 붙지 않도록 간단한 조건문을 달아주자. 자릿수 인덱스가 0일 때만 단위수 인덱스가 붙도록 하면 될 것이다.

이제 원본 숫자를 역정렬하여 한글로 변환하는 과정까지를 코드로 확인해보자.

실제 코드에서는 위에서 살펴보지 않은 특이 케이스를 처리하는 조건문이 15번 라인에 담겨 있다. 어떤 숫자의 중간에 0이 담겨 있다면, 그 0에 해당하는 자릿수는 함께 생략되어야 하는 것이 맞다.

원본 숫자를 저 과정까지만 거치면 이런 결과가 나온다.

12345678 -> ["팔", "칠십", "육백", "오천", "사만", "삼십", "이백", "일천"]

50001 -> ["일", "", "", "", "오만"]

100000000 -> ["", "", "", "", "만", "", "", "", "일억"]

지금까지는 모두 우리가 의도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일억’이라는 케이스를 적용해보기 전까지는 말이다. 100,000,000을 적용하자 "일억만"이라는 결과가 나온다. 만일 1,000,000,000,000, 즉 1조를 적용해보면 어떨까?

1000000000000 -> ["", "", "", "", "만", "", "", "", "억", "", "", "", "일조"]

이 결과를 그대로 합치면 "일조억만"이라는 결과가 나올 것이다. 왜 이럴까? 지금의 조건문으로는 최고 자리 외에 모든 숫자가 0일 경우 단위수를 생략해야 한다는 규칙이 적용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는 한번 더 깊게 생각해야만 한다. 단순히 마지막 글자 젹용 과정에서 조건문을 추가하는 것으로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 단위수를 넣느냐 빼느냐는 조금 더 복잡한 규칙에 따라 결정된다.

만일 만 단위, 억 단위가 0일 경우에 단위수를 생략하는 조건문을 심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 보자.

130000000 -> ["", "", "", "", "", "", "", "삼천", "일억"]

1070000100000 -> ["", "", "", "", "", "일십", "", "", "", "", "칠백", "", "일조"]

130,000,000"일억삼천"이 되고 1,070,000,100,000"일조칠백일십"이 된다. 단순히 만 자리, 억 자리가 0일 때 단위수가 생략되면, 만 ~ 천만 구간, 억 ~ 천억 구간 사이에 다른 숫자가 담겼을 때 올바른 단위수를 입력받지 못하게 된다.

즉 단위수가 생략되어야 할 조건은, 단위수가 속한 4자리 구간 전체가 0일 때만으로 한정되어야 한다.

우리가 그동안 숫자 인덱스를 계산할 때 배열을 역방향으로 정렬하고 4자리 단위로 나누어 생각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제 1억 배열을 4자리 단위로 다시 쪼개어 보자.

// 단위수가 생략되어야 할 경우
100000000 -> [["", "", "", ""], ["만", "", "", ""], ["일억"]]

// 단위수가 생략되지 말아야 할 경우
130000000 -> [["", "", "", ""], ["만", "", "", "삼천"], ["일억"]]

배열을 4자리 단위의 배열 속 배열로 나누었을 때, 한 구간 안에서 숫자가 하나도 없이 단위수만 존재한다면 그 단위수는 제거해도 좋다. 하지만 구간 중에서 단 한 곳이라도 숫자가 존재한다면 단위수는 제거되어선 안 된다.

이 논리를 코드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filter

이제 배열 속 배열을 평탄화한 뒤 다시 역방향 정렬 후 문자열로 합치면… 모든 과정은 끝난다. 숫자는 완벽하게 한글로 변환된다!

현재 저장소 안에는 여러가지 경우에 대한 테스트 케이스가 함께 담겨 있다.

테스트는 현재까지 모두 통과 중이다.

test

현재까지의 성과

현재 v0.1.5 버전으로 github 및 npm에 릴리즈 중이다.

github 저장소

npm 패키지

npm에서는, 아직까지 아무런 홍보도 하지 않았는데 주간 다운로드 170회를 기록했다! (정말 감사합니다 꾸벅)

npm

CI 툴로는 github README 페이지에 뱃지를 달고 싶어서 Travis CI를 사용했다.

travis

저장소를 확인해보면 알겠지만, npm publish를 수행할 때 webpack 빌드를 거쳐 minify, uglify 모두 수행하고 있다. UMD 옵션을 사용해 node 환경이나 browser 환경 모두 사용하도록 해 두었다.

아직까지 고민되는 부분은 0의 표현 방식이다. 지금까지는 0을 입력했을 때 빈 문자열을 리턴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영"이라고 예외 처리를 해 줘야 할지 어떨지 고민이다. 금액을 한글로 표기해야 하는 은행 시스템의 경우 굳이 "영"이라고 표기되면 오히려 혼란이 가중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지금까지는 추가하지 않고 있었다.

만일 특정 환경에서 사용이 원활하지 않다거나, 0"영"으로 표현해야 할 사례가 있다거나, 테스트 케이스를 더 많이 추가해야 한다거나 기타 여러 의견이 있으시면 저장소에 이슈를 남겨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