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The Observers

의존성 패키지 없이도 가뿐하게! 자바스크립트 기본 내장 옵저버를 소개합니다

by Husky

May 4, 2019 | 4 min read

javascript

observer-lens

by Unsplash

들어가며 - 옵저버 패턴이란?

옵저버 패턴은 데이터 종속적인 인터페이스가 데이터의 변화를 감시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엑셀 표를 생각해봅시다. 사용자가 스프레드시트의 값을 바꿀 때마다 표는 물론 그래프와 차트에도 변화가 전달되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건 모든 요소들이 동시에, 즉각적으로 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객체들의 신속한 동기화를 위해서는 데이터를 보유한 주체(Subject)를 여러 객체들이 감시(Observe)하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 프로그래밍 패턴을 발전시킨 것이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죠. 2009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발표한 ReactiveX 프레임워크는 RxJS, Rx.NET 등 여러 언어를 지원하는 버전으로 발표되었습니다. RxJS는 자바스크립트의 비동기 액션을 하나의 데이터 흐름으로 제어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저 또한 사내 서비스에 RxJS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중입니다만, RxJS는 커다란 규모의 프레임워크인 만큼 설계가 안정된 뒤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보다 간단하게 옵저버 패턴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강력한 기능이 탑재된 것은 아니지만 이미 자바스크립트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쏠쏠한 옵저버들이 여럿 있습니다.

JS Observers

MDN 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자바스크립트 전체 API 중 옵저버는 총 다섯가지입니다.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Web APIs | MDN)

ReportingObserver를 제외하면 지금 당장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도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하나씩 간단한 예제를 직접 만들어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ntersectionObserver

IntersectionObserver를 매우 심도 있게 분석한 번역 글이 있어서 먼저 이것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 너는 나를 본다: 지연 방법, 레이지 로드와 IntersectionObserver의 동작)

또한 레진 기술 블로그에서 IntersectionObserver를 이용해 이미지 로드 방식을 개선한 사례도 공유합니다.

(참고: 레진 기술 블로그 - IntersectionObserver를 이용한 이미지 동적 로딩 기능 개선)

intersection이라는 단어를 직역하면 ‘교차, 교차점’이란 뜻이 나오는데요. IntersectionObserver는 말 그대로 특정 DOM 객체가 우리가 보는 화면 영역(viewport)과 겹치는 교차 이벤트를 감시합니다. 사이트 하단에 있는 이미지를 로딩한다고 칩시다. 이때 이미지를 처음부터 불러오는 게 아니라 사용자가 스크롤을 해서 이미지 엘리먼트가 화면에 등장하는 순간 로딩을 시작한다면 어떨까요? 사이트 초기화 당시에 모든 이미지를 전부 불러올 필요가 없으니 성능을 개선하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ResizeObserver

ResizeObserver는 말 그대로 DOM 객체의 크기 변화를 감시하는 옵저버입니다.

기기 너비가 일정 픽셀 이하로 줄어들었을 때 콜백 함수를 활용하거나 섬세한 애니메이션을 필요로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참조: A Look at the Resize Observer JavaScript API)

문제는, 아직 ResizeObserver가 최신 크롬 환경에서만 작동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폴리필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조: que-etc/resize-observer-polyfill: A polyfill for the Resize Observer API)

MutationObserver

아마 나머지 모든 옵저버 가운데 가장 활용도가 높은 녀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옵저버는 IE11까지도 지원하는 뛰어난 호환성을 자랑하기도 하고, DOM 객체의 ‘속성’이라는 꽤나 범용적인 영역을 감시해줍니다.

박스의 내부 문구에 옵저버를 붙였습니다. 박스 문구는 rgb 값을 담고 있는데, 클릭할수록 값이 증가합니다. 박스를 클릭해 rgb값이 바뀌면 옵저버가 박스의 배경색을 새 rgb값에 맞춰 업데이트합니다.

PerformanceObserver

퍼포먼스 옵저버는 FCP(First Contentful Paint), FMP(First Meaningful Paint) 등을 측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옵저버입니다. 하지만 워낙 최신 기능이고 폴리필도 완벽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예제 코드는 MDN 공식 사이트나 이 블로그를 보시면 좋겠네요.

(참조: PerformanceObserver and Paint Timing API - José M. Pérez)

다른 퍼포먼스 측정 툴을 추천하자면 Perfume.js 가 있습니다.

(참조: Zizzamia/perfume.js | GitHub)

ReportingObserver

(참조: ReportingObserver - Web APIs | MDN)

리포팅 옵저버는 매우 실험적인 기능이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아직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MDN 페이지를 보시면 이 옵저버가 사용자의 window 객체를 조회해서 정책적으로 너무 오래된 메서드가 쓰인다거나 하면 경고를 주는 기능을 하는 것 같습니다.

reporting-observer

마치며

이 페이지에서 각 옵저버의 심도 깊은 사용법을 알려드렸다면 더 좋았을 텐데, 그러지 못해서 아쉽네요. ‘이런 기능이 있었구나!’ 정도를 알아가셨다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것들로 구글링을 하시면 훨씬 더 응용된 예시를 찾아보실 수 있을 거예요!